증여세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법 찾기
형제자매 사이의 증여에는 특히 증여세가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증여세는 누진세율로 구성되어 있어서, 증여 금액이 클수록 세금 부담도 커지게 마련이죠. 전문가에 따르면, 일정 금액 아래로 증여를 나누어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각 증여가 비과세 한도 내에 머물게 되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죠. 하지만 이런 전략은 자칫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하니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법률 자문을 통한 절차 이해
형제자매 사이의 증여는 사적인 결정이라도, 법률적인 이해가 반드시 중요합니다.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증여 계약서를 정확하게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깔끔하게 준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한국고시회’에 따르면,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런 과정을 간단하게 여기다가 뜻하지 않은 문제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하죠.
증여 계획을 세울 때 감정적인 부분도 고려하기
증여는 단순히 재산의 이동만을 의미하진 않아요. 이로 인해 가족 내에서 생길 수 있는 감정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형제자매는 다른 형제에게 증여가 이루어질 때, 형평성에 대한 문제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하고 모든 형제자매와 미리 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 간의 솔직한 대화가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증여에 앞서 재정 계획 점검하기
형제자매에게 재산을 증여하기 전, 자신의 재정 상태를 먼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제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증여 후 생각지 못했던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려면, 증여 전 자신의 투자, 저축, 기타 재정 계획을 꼼꼼하게 검토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뭐, 꼭 그렇게 안 해도 괜찮잖아요. 결국 중요한 건, 서로의 소중함을 잊지 않는 것 아닐까요?
형제자매 간 증여 FAQ
- 01. 형제자매한테 돈 줄 때 증여세 얼마나 내야 돼?
형제자매한테 돈을 줄 때 증여세가 꽤나 복잡하고 머리 아픈 문제더라고요. 기본적으로는 10년 내 5000만 원까지는 비과세로 알고 있어요. 그 이상이 된다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 세율이 꽤 높을 수 있어요. 예전에 제가 조금 큰 금액을 형제에게 주려고 했는데, 세금 때문에 고민하다가 결국 일부만 주고 나머지는 나중에 주기로 했어요. 혹시나 세금 문제로 골치 아플까 봐 피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꼭 세무사랑 한 번쯤은 상담해 보시길 권해요.
- 02. 형제자매한테 증여할 때 뭐 써야 돼? 증여 계약 같은?
형제자매 간에 돈을 주고받을 때도 어떤 기록이나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게 맞더라고요. 저도 예전에 그런 적이 있었는데, 단순히 ‘형제니까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넘어갔다가 문제가 될 수 있단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죠. 기본적으로 주고받은 금액이나 날짜, 그리고 증여라는 사실을 명시해주면 좋아요. 뭐 딱히 변호사까지 동원할 필욘 없지만, 증여계약서를 형식적으로라도 만들어 두면 나중에 증여세 신고할 때도 좀 수월하더라고요.
- 03. 형제자매 간에 증여하면 법적으로 문제되나요?
형제자매 간에 돈을 주고받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금액이 크면 법적으로 신경 쓸 게 많아져요. 특히나 나중에 가족들 간에 다른 문제가 생겼을 때 누가 얼마를 받았느니 하면서 이 문제가 불거질 수 있더라고요. 저도 가족 문제로 좀 겪어본 입장이라 조심하자는 쪽인데요, 증여는 나름의 법적 효력을 다 가지니까, 증여세나 혹시 모를 상속 문제들을 미리 체크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작은 액수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큰 금액을 증여할 생각이면 법률적으로도 조금 알아두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전문가 박진영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정보를 쉽게 알려드릴께요.